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Quickmenu
이전 다음

학교소개About KMU

  • Home 학교소개 열린총장실 인사말씀
  • 크게 작게 프린트

인사말씀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만물이 결실을 맺는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계명대학교 총장 신일희

  • 새로운 학기를 맞아 계명가족 여러분들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몇 해 동안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로 많은 것들을 잃었지만 우리는 작년 2학기부터 전면 대면 수업을 시작함으로써 서서히 일상을 회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교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에 선정되고,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도 받아 연구와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뿐만 아니라 대학의 자원과 역량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이를 통해 지역과 함께 발전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에도 계명을 빛낸 이들이 있습니다. 동아무용콩쿠르에서 금상을 수상한 무용 전공 학생이 후배들을 위해 상금을 학교에 기부하고 독일의 유명한 플라우엔-츠비카우 극장의 전속 무용수로 활동하며 꿈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분의 교수님이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또 다른 세 분 교수님의 저서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어 연구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또 화학전공 교수님이 연구 개발한 특허 기술을 관련 기업에 이전하여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식품가공학전공 교수님의 발효 기술이 세계 최초로 동물 생체에 의존하지 않는 루왁커피의 상품화에 성공하는 등 여러 교수님들의 연구 및 산학 활동 성과가 있었습니다.

    우리 계명인들은 사랑과 나눔의 실천 또한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학교와 동산의료원이 합심하여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구호 성금을 직접 전달하고 하루빨리 전쟁이 종식되어 일상으로 돌아가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기를 기원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계명더하기 장학금 기부 릴레이가 이어져 교수님들의 따뜻한 제자 사랑을 전해주셨습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활발한 활동과 성과로 인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6월 실시한 국내 대학 브랜드 인지도에서 우리대학교가 전국 4위에 올랐습니다. 어려운 교육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고 더 나은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계명의 소명임을 실천으로 보여준 계명가족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국제 교류가 제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2학기부터 중국 장춘대학에 ‘계명학원’을 설립하고 300여 명의 신입생들이 수업을 시작합니다. 또 프랑스에서 온 에피텍(EPITECH) 유학생 18명은 실감미디어 혁신공유대학 사업단에서 진행하는 ‘글로벌실감게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하는 등 예전의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몇 년간 중단되었던 국외봉사활동도 안정적인 국가를 대상으로 일부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지난 1학기에 40명의 신규 교원을 임용한 데 이어 2학기에는 13개 학과 17명의 교원을 새롭게 모셨습니다. 각 분야에서 국내외 최고 전문가를 초빙하는 일은 대학의 학문성을 높이고 연구와 교육뿐만 아니라 계명의 미래를 위한 초석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개강과 더불어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선발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계명의 미래가 될 귀한 인재들이 많이 지원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각종 교육 시설 및 실습 시설 보완도 꾸준히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대명캠퍼스 환경 개선 공사, 달성캠퍼스 교육실습동 및 인성교육장 구축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계명가족 모두 감사와 나눔으로 풍요로운 계절을 맞으시기를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고, 하나님의 큰 은총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2. 9.

    계명대학교 총장 신일희

  • 자료 담당부서대외홍보팀
  • 연락처

최종수정일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