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센터 개소식 가져
    글쓴이
    홍보팀
    조회
    3746
    일자
    2020-11-17 14:59:34
    계명대,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센터 개소식 가져

    -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 센터 조성에 6년간 30억 국고지원금 확보

    - 건설구조 및 재료실험과 첨단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접목한 융합기술연구를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센터 조성
     


      계명대(총장 신일희)에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 센터(이하, 인텔센터)’가 문을 열었다. 지난 10월 29일(목) 오후 4시 계명대는 첨단건설실험센터에서 인텔센터(센터장 장준호 교수) 개소식을 가졌다. 4차 산업의 핵심인 미래사용성센터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보유하고 있는 계측장비를 건설분야와 융합해 실험결과의 질을 향상시키고, 실험방법의 효율성을 높여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건설시스템 관련 연구지원 및 공동연구/장비 활성화를 위해서다.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사업은 활용도가 낮은 연구장비를 특화한 연구분야별로 집적한 후 성능을 보완하고, 연구장비 전담인력을 충원해 핵심연구지원센터(Core-Facility)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계명대 인텔센터는 이 사업 건설분야에 선정돼 올해부터 최대 6년(3+3)년간 국비 30억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운영하게 되며, 사업종료 후에는 성과활용 기간이 추가되어 그동안의 운영수익금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계명대는 기존 건설 재료 및 구조 분야 공동활용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첨단건설실험센터와 건설 관련 학과에서 단독활용으로 보유하고 있는 실험장비를 집적해 건설시스템 관련 실험의 범위를 확장하고, 또 4차 산업의 핵심인 미래산업사용성센터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보유하고 있는 첨단 계측 연구장비를 융합해 실험결과의 질을 향상시키고, 실험방법의 효율성을 높여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건설시스템 관련 연구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개소식에 참석한 남재열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핵심연구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대학 내 연구시설 및 장비를 개선하고, 연구장비의 활용도와 다양한 특성화 서비스에 의해 산학연 R&D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센터장인 장준호 토목공학전공 교수는 “인텔리전트 건설시스템 핵심지원 센터를 통해 대학 내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장비 활용도와 연구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R&D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연구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텔센터는 센터를 개소함에 따라 핵심연구지원센터를 대상으로만 지원하는 연구장비 구축지원 사업과 R&D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어 센터 운영기간 동안 추가적인 사업유치 활동도 수행할 예정이다.

     



    2020 / 11 / 02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