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핫뉴스

  • HOME
  • 계명뉴스
  • 핫뉴스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창의적 등대지기 정신으로 헌신해야 할 때
    글쓴이
    홍보팀
    조회
    20727
    일자
    2020-02-26 18:18:16
    창의적 등대지기 정신으로 헌신해야 할 때

    - 계명대대구동산병원(대구 중구 동산동 소재) 21일(금)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
    7개 병동 240병상 코로나19 전용병상으로 활용 24시간 체제로 운영

    - 240여 명의 인력 투입 계명대동산병원에서 추가 인력 지원 총력 기울여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문시장 앞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이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돼 지역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계명대대구동산병원(대구 중구 동산동 소재)이 대구시와 함께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치료를 위해 공조하면서 21일(금)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되어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대구에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환자수용 및 치료를 위해 적극 나서기 위해서다. 지역거점병원 지정되면서 계명대동산병원(대구 달서구 신당동 소재)과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비상대책본부를 꾸리고 확진자 격리병실 및 의료지원단 임시숙소 등을 신속히 마련했다. 운영인력에 대해서는 교육을 실시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한 인력, 시설, 비품, 각종 시스템 등을 갖추었다.

     


      현재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총 7개 병동 240병상 규모의 코로나19 확진자 전용 병실을 운영 중에 있지만 늘어나는 확진자를 위해 대구시의 요청에 의거 추가 병상 확보를 준비하고 있다.
      의사, 간호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24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되었고, 그 밖에 외부 지원인력도 90여 명이 밤낮으로 치료에 온 힘을 쏟고 있다. 2월 22일(토)부터 27일(목) 현재까지 237명의 코로나19 환자가 입원 치료 중이다.
     

      최근에는 도움과 응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 각지의 의료진들이 계명대대구동산병원으로 모여들고 있으며, 마스크와 생수 등 물품의 지원도 끊이지 않고 있는 등 다같이 힘든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동산의료원의 전신으로 지난해 계명대 성서캠퍼스 내 계명대동산병원으로 이전 개원한 후 그 자리에 2차 병원으로 운영되어 오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 지정으로 인하여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모든 일을 뒤로 하고 코로나19 환자 치료에만 전념하고 있다. 기존에 입원 중이던 130여 명의 환자들에게 동의를 구한 후 퇴원 및 전원 조치하고, 40여 명의 환자들은 21일(금) 오후부터 계명대동산병원(대구 달서구 신당동 소재)에 순차적으로 이송해 계명대대구동산병원 전체를 비웠다. 또한, 계명대동산병원의 인력도 추가투입 돼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병원이라는 부담을 안고 갈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역거점병원으로 선뜻 나선 것은 헌신과 개척이라는 병원의 설립정신과도 관련이 깊다.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의 역사는 120여 년 전 제중원에서부터 시작한다.
      당시 의료 불모지와 같은 지역에 의료선교사들이 나눔과 봉사, 개척의 정신으로 인술을 펼쳤다. 1900년대 초에는 전국의 나병환자 치료사업 뿐 아니라 결핵, 말라리아 기생충 등 전염병 예방과 풍토병 치료, 천연두 예방접종, 사회보건 계몽을 통해 우리 민족의 고난과 아픔을 함께 나누며 성장 발전했다. 6.25전쟁 당시에는 부상당한 경찰관을 치료하는 경찰병원으로 지정돼 지역에 헌신해 왔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계명대대구동산병원은 태생부터 지역과 함께 해 왔으며, 봉사해 왔다. 그 정신을 이어 힘든 시국을 이겨내기 위해 당연히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며, “여기가 아니면 어디에서도 해결하지 못한다는 투철한 사명감과 함께 창의적 등대지기 정신으로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 참고자료
       계명대동산병원: 대구 달서구 신당동 소재(2019년 4월 개원)
       계명대대구동산병원: 대구 중구 동산동 소재(계명대동산병원으로 이전 개원 후 2차 병원으로 운영 중)
     


    ※ 참고기사
       [중앙일보 관련 기사보기 1]
       [중앙일보 관련 기사보기 2]

       [한국일보 관련 기사보기]

       [뉴시스 관련 기사보기]

     

     

     



    327/ 2020_02_26 촬영/ 편집/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