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권택규, 천경수 교수, 논문 국제학술지 등재로 한빛사에 선정
|
- 계명대 BK21사업 연구 성과 논문, 국제학술지에 게재되며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 권택규 의예과 교수, 멜라토닌의 탈유비퀴틴화 효소 매개 단백질 안정화 조절을 통한 항암효과에 관한 논문 Journal of Pineal Research에 등재
- 천경수 약학과 교수, 파이토케미컬의 면역인자 조절 연구에 관한 총설 논문 Seminars in Cancer Biology에 등재
|
계명대(총장 신일희) 의예과 권택규 교수와 약학과 천경수 교수의 논문이 나란히 국제학술지에 등재되며, BRIC(생물학연구정보센터) 한빛사(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선정됐다.
BRIC은 생명과학분야의 학술지 가운데 IF 10 이상의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 세계에 우리나라의 연구위상을 높이고, 연구성과를 거둔 연구자들을 엄선해‘한국을 빛내는 사람들’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에 한빛사에 선정된 권택규, 천경수 교수는 계명대 BK21사업단인 ‘포렌식 약과학자 전문인력양성사업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연구성과를 논문으로 발표해 국제학술지에 등재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권택규 교수(교신저자), 우선민, 서성은(주저자) 박사는 ‘멜라토닌의 탈유비퀴틴화 효소 매개 단백질 안정화 조절을 통한 항암효과에 관한 연구’를 통해 뇌에서 분비되는 생체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항암치료에 활용하는 것을 제안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권 교수는 연구를 통해 멜라토닌의 항암 작용 기전 규명과 함께 기존의 항암제와 병합 처리 시 항암 효과의 증대를 기대 할 수 있음을 규명해 냈다. 이 논문은 내분비대사 연구분야 탑저널인 “Journal of Pineal Research”에 등재됐다.
천경수 교수는 ‘파이토케미컬의 면역인자 조절 연구에 관한 총설’이란 논문을 통해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을 잠재적인 암 면역치료 요법으로 활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면역관문 단백질 네트워크의 상세한 조절 기전 및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투여 효과를 소개하면서 파이토케미칼은 면역관문 신호에 관여하는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이나 이들의 발현을 조절할 수 있어, 면역관문억제제와 함께 투여시 시너지 항암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제시했다. 이는 암 연구분야 탑저널인 “Seminars in Cancer Biology”에 등재됐다.
권택규 교수의 연구성과가 게재된 “Journal of Pineal Research”지는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13.007 이고 endocrinology & metabolism 연구분야 상위 5% 이내에 해당하는 endocrinology & metabolism 연구 분야의 세계 탑저널이며, 천경수 교수의 연구성과가 게재된 “Seminars in Cancer Biology”지는 피인용지수(Impact Fact)가 15.707 이고 oncology 연구분야 상위 5% 이내에 해당하는 암 연구 분야의 탑저널이다.
계명대학교 의예과(면역학교실)/대학원약학과(겸임교수) 권택규 교수 연구실은 TRAIL 매개의 세포 사멸 및 non-apoptotic 세포 사멸 기전연구를 활발히 연구 중에 있다. 특히 최근에는 라이소좀의 단백질 분해 효소인 cathepsin 활성 조절에 의한 새로운 항암 기전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계명대학교 분자독성학 천경수 교수 연구실은 다양한 파이토케미칼의 항암기전 연구, G 단백질 관련 수용체(G protein-coupled receptor, GPCR)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제 개발, 활성산소종의 발암 신호전달체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나노물질의 독성기전 연구 등에 대해 활발히 연구 중이다.
권택규 교수의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중견연구 지원사업 (5년과제)’, ‘기초연구실 (Lysosome 기반 암 제어 연구실)’및 교육부의 ‘4단계 BK21사업(포렌직약과학자 전문인력양성단)’의 지원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성과이다. 천경수 교수의 연구성과는 교육부의 ‘지역우수연구자 지원사업 (3년과제)’과, ‘4단계 BK21사업(포렌직약과학자 전문인력양성단)’의 지원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성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