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핫뉴스

  • HOME
  • 계명뉴스
  • 핫뉴스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신일희 계명대 총장, 키르기스스탄국립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글쓴이
    대외홍보팀
    조회
    1180
    일자
    2022-07-09 21:32:24

    신일희 계명대 총장, 키르기스스탄국립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 신일희 총장, 5월 31일(화) 키르기즈국립대학교 개교 90주년 기념행사에 초청으로 참석해 명예박사학위 받아

    - 2014년 이후 키르기스스탄에 봉사활동 및 학술교류 등 양국 교류 발전에 기여한 공로 인정 받아
     


      계명대 신일희 총장이 키르기스스탄 국립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신 총장은 지난 5월 31일(화) 키르기스스탄 국립대학교 개교 90주년 기념행사에 초청받아 한국과 키르기스스탄 양국 간 학술교류와 ICT 인재 양성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계명대는 2014년 창립 115주년을 기념하여 키르기스스탄 봉사활동을 다녀온 이래로 키르기스스탄의 교육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8년에는 (사)계명1%사랑나누기 기금으로 키르기스스탄 국립대의 실습용 방송 스튜디오 설치와 학습용 기자재 구비를 도와주기도 했다. 이 시기부터 형편이 어려운 키르기스스탄 국립대 우수 학생들의 생계를 보조하기 위해 (재)동산장학금재단에서 장학금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작년에는 마스크 9,000장을 제공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주키르기스스탄 대한민국대사관과 연계하여 키르기스스탄 국립대에 각종 교육용 기자재를 설치해 주기도 한 계명대는 2021년 경상북도 새바람 행복나눔 국제협력 사업 기관으로 선정되어 키르기스스탄 국립대학교와 ICT 국제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하기도 했다. 이때 기증한 고사양의 PC들은 현지 학생들의 ICT 교육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키르기스스탄 국립대학교 개교 9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이런 뜻깊은 자리에 명예박사학위를 받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명예박사학위는 계명대학교의 대표인 총장에게 수여되는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학위는 계명대의 소중한 자산으로 남을 것이다. 앞으로도 대학간의 교류를 넘어 국가간 교류가 더욱 활발히 이어지길 바란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2014년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을 개원하여 경상북도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 지역연구 관련 사업을 추진해 온 계명대 신일희 총장은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최종 승인으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 명예위원으로 임명되기도 했다. 신 총장은 인문국제학대학의 러시아어문학전공을 올해부터 러시아중앙아시아학과로 격상시키고 신입생을 증원하는 등 중앙아시아와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378/ 2022_06_14 촬영/ 편집/ 대외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