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2023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분야 연구기획과제 주관연구책임자 선정
|
-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2023년 제3차 연구기획과제 총 12개 중에서 국책과 기초원천과제 총 2개 분야에 모두 선정,
체 과제의 16% 수주
|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소장 김상희)가 2023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과학기술분야 연구기획과제 주관연구책임자에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한 2023년 제3차 연구기획과제 총 12개 중에서 국책과 기초원천과제 총 2개 분야에 모두 선정되어 전체 과제의 약 16%를 수주하게 되었다.
선정된 연구주제는 국책과제 「데이터 기반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시장진출 지원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와 기초원천과제 「기초연구사업 우수 연구 성과 및 연구자 스토리 발굴을 위한 기획연구」로 2024년 3월까지 총 1억 5백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간호과학연구소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시장진출 지원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를 통해 국내 디지털헬스케어 기기의 해외인증 획득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실증 지원 및 실증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운영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럽과 미국 등 해외 주요국 의료기기 규제를 분석하고 디지털헬스케어 기기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기초원천과제인 「기초연구사업 우수 연구 성과 및 연구자 스토리 발굴을 위한 기획연구」을 통해서는 기초연구사업 투자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초연구를 통해 발굴된 우수 연구자에 대한 적극적 발굴과 홍보방안 기획하고, 우수한 연구자 발굴 및 초연구사업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장 김상희는 “우리 연구소에서 이번 과기부의 국책 및 기초과제 수주를 통해 연구소의 운영 내실화와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에 결실을 맺게 됐다”며, “국책과제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규제와 환경을 분석하여 실증 데이터의 연계 및 구축방안을 도출하고, 기초원천 과제에서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지원한 기초연구의 성과를 분석하여 범국민적인 이해를 돕는 새로운 차원의 홍보방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1995년에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부로 출발하여 간호학 연구자들의 역량강화 및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다양한 연구사업의 수주와 학술지 발간을 계획하고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력적 연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