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다문화사회의한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이 강좌는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한국사회의 현황과 특징, 해외 국가의 이주민 정책을 분석하고,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자녀,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유학생 등 대상별 한국어교육의 특징에 대하여 살핀다. 이를 통하여 국내 한국어교육의 다양성과 일반목적 한국어교육, 해외 한국어교육과의 차이점을 배우고 이들에 대한 효과적 교육 방안을 배양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 인식 연관
Ⅱ. 한국 언어·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이해 매우연관
Ⅲ. 한국 언어·문화의 지역사회 확산과 세계화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

전공지식

도구활용

의사소통

상호문화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