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어연구사 [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
15세기 훈민정음 창제 이후 우리 말과 글에 관한 개별적 연구 업적을 검토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따라서, 연구자의 국어관과 전체 국어 연구의 역사적 흐름을 연구하게 된다. 특히 훈민정음의 기원과 체계가 중시되며, 개화기 이후의 전통문법 업적도 대상이 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어와 국문학을 가르칠 수 있는 창의적 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Ⅱ. 국어와 국문학을 연구할 수 있는 탁월한 학자 양성 매우연관
Ⅲ. 한국문화와 외국문화를 결합할 수 있는 국제적 지도자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성찰능력

언어능력

분석능력

사고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