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국어방언론 [KOREAN DIALECTOLOGY]
방언의 개념, 표준어와 각 방언 및 기타 위상어와의 관계, 방언 수집의 방법, 방언 구획과 그 방법론의 문제점, 등어선의 개념, 방언 경계선과의 관계, 각 방언의 음운과 형태상의 특징 및 체계의 비교, 방언 연구사 및 방언학과 통시 국어학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개괄적인 이해와 검토를 하며, 현장에서의 방언 채집도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어와 국문학을 가르칠 수 있는 창의적 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Ⅱ. 국어와 국문학을 연구할 수 있는 탁월한 학자 양성 매우연관
Ⅲ. 한국문화와 외국문화를 결합할 수 있는 국제적 지도자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성찰능력

언어능력

분석능력

사고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