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화면구성 [PLANE COMPOSITION]
회화는 단순 묘사가 아니며 실물을 화면 속에서 재현하거나 우연의 효과를 노리는 것만으로는 화가의 행위라 할 수 없다. 화가는 화면 속에서 작가일 뿐 아니라 감독이고, 연출자, 안무가이며 카메라맨이다. 이처럼 다중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적 소양이 필요하며 현대에 와서는 그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적인 작업 속에서는 실험성과 우연성에 대한 강조 역시 중요하다. 하지만 교육과정 속에서 지속 가능한 주제를 선택해 발전시켜 나감과 동시에 수업과 논의를 통해 객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고전과 현대의 수준 높은 작가들이 이루어놓은 작품 속 화면의 구성을 분석해보고 응용하여 반복된 에스키스를 통해 작품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시각적인 경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Ⅱ. 표현 재료의 체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갗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Ⅲ. 조형 요소의 실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구성능력

공간이해

재료활용

시각적 소통

창의적 실험

표현능력

비판적 사고

협동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