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현대미술론 [THEORY OF MODERN ARTS]
19세기말 반 자연주의적인 움직임의 전환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현대미술이 걸어온 그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측면을 연관시켜 강의한다. Cezanne에서 Cubism을 거쳐서 순수 기하학적인 합리주의에 이르는 국제적인 동향과 그것이 현대의 미학으로 등장하면서 산업미술, 공업미술, 도시형성에 미적 합리적인 질서를 부여하게 되는 적용과, 표현주의에서 비롯되어서 초현실주의에 이르는 비합리적인 사조의 인간존재의 부조리와 비극적인 내면 세계의 표현을 형식과 내용을 통해서 강의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시각적인 경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Ⅱ. 표현 재료의 체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갗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Ⅲ. 조형 요소의 실험을 통해 작가로서의 자질을 갖춘 미술인 양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비판적 사고

시각적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