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역사교육론 [THEORY OF HISTORY EDUCATION]
역사교육론이란 역사학 연구를 통해 획득된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인간을 교육하는 원리와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교육학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우수한 역사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역사교육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반드시 요망된다.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역사교육론에서는 역사교육의 본질과 내용 및 방법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역사교육의 실태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현장에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할 목적으로 한다. 교과교육으로서 역사교육의 이론과 지식, 역사학습에서 설명과 이해,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수업, 역사교육자료, 그리고 그 연구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역사과 교육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력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진리탐구 연관
Ⅱ. 전인교육 연관
Ⅲ. 투철한 역사관에 입각한 전문성 확립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전문지식

기획능력

윤리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