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피플

  • HOME
  • 계명뉴스
  • 피플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목요철학원, ‘목요철학 인문포럼’ 제4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글쓴이
    홍보팀
    조회
    358
    일자
    2020-10-14 15:46:04

    계명목요철학원, ‘목요철학 인문포럼’ 제4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 계명목요철학원, ‘인문학적 성찰의 눈으로 새로운 문명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제40주년기념 학술심포지엄 열어

    - 10월 8일(목) 오후 1시30분부터 유튜브 채널 활용 실시간방송을 통해 생중계
     


      “철학의 대중화와 대중의 철학화”를 목표로 대구시민을 위한 인문학 강좌를 열어온 계명-목요철학원의 <목요철학 인문포럼>이 오는 10월 8일(목) 40주년을 맞이하여, “인문학적 성찰의 눈으로 새로운 문명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기념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1980년 10월 8일, 토론의 공론장이 없었던 당시 대학 안과 밖의 지적 욕구를 수용하고 나선 계명대학교의 <목요철학 세미나>가 처음 그 시작을 알린 이래로 오늘날까지 인문학에 대한 열정과 시민을 섬기는 한결 같은 자세로 40년이라는 역사를 면면히 이어오고 있다. 지난 40년이라는 시간 동안 국내외 수많은 석학들을 비롯하여 예술가, 종교인, 정치인 등 다양한 연사들이 동참하였다. 그 결과 ‘우리 시대의 금자탑’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전국적 고유 브랜드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하였다.
     

      <목요철학 인문포럼> 4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의 주제인 “인문학적 성찰의 눈으로 새로운 문명을 디자인하다”는 문명 전환기라는 시대적 상황에 직면하여 인류 문명의 새로운 변화상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에서는 백승균 계명-목요철학원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조동일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가 “문학에서 철학읽기, 문명 전환의 시발점”, 백영서 연세대 사학과 명예교수가 “팬데믹 이후 대안문명의 (불)가능성 : 동아시아인의 경험에 묻다”, 강수돌 고려대 융합경영학부 교수가 “자본주의 사회경제와 문명”, 윤사순 고려대 철학과 명예교수가 “한국의 철학유산에 대한 성찰”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행사는 10월 8일(목) 오후 1시30분부터 6시30분까지 5시간 동안 범어도서관 김만용·박수년홀에서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유튜브 실시간방송(채널명: 목철TV)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해 일반일들에게도 공개됐다.
     

      백승균 계명-목요철학원장은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목요철학 인문포럼>이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동서양 문화사적 고찰’로서 시민 인문학 강좌의 새 지평을 열어갈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며, 인문학 공유와 확산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 시대를 함께 창조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378/ 2020_10_05 촬영/ 편집/ 홍보팀